학장님 인사말 페이지 비주얼이미지
HOME  > 육성사업단 소개  > 학장님 인사말

학장님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경상대학교 인문대학 학장 임규홍입니다.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인문학은 인간의 삶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모든 학문 가운데 가장 핵심적일 뿐만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학문입니다.
 인문학은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찾는 학문입니다.
 

 인간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인간은 왜 살아가야 하는지에 궁극적인 답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 바로 인문학입니다.
따라서 인문학의 역사는 어떤 학문보다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동서양에서 가장 중요한 학문으로 모두 인정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과학은 이성의 제자이기도 하지만 낭만과 열정의 제자이기도 하다."라 했고 20세기 천재 물리학자인‘알베르트 아인슈타인'도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낭만과 열정, 상상력은 모두 인문학적 소양에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과 기관의 발전은 그 구성원의 인문학적 소양과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입니다. 그것은 많은 세계적인 CEO들이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알 수가 있습니다. 소통과 화합도 인문학적인 인격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4차 산업도 인문학적 창의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경상대학교 인문대학은 1979년 4개 학과로 시작하여 지금은 어문학, 역사학, 철학, 민속무용학 등 10개 학과에 약 2,200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원 석사과정 12개 학과, 박사과정 10개 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60여 명의 우수한 교수진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교수님들의 우수한 연구능력을 지역사회와 함께하기 위해 ‘찾아가는 인문학’, ‘시민 인문강좌’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지역 산업기관과 공공기관 그리고 공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문학적 지식을 지역민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1